본문 바로가기

지식&정보

4차산업혁명 핵심기술인 사물인터넷(IoT) 사례와 전망

반응형

 

 

4차 산업혁명 핵심 기술인 중에 하나인 사물인터넷(IoT)을 자세히 소개하려 합니다.
잘 따라오시기 바랍니다.

 

 

 


1. 사물인터넷(IoT) 사례

1) 자율주행차 -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 중에 하나인 자율주행차는 사람의 개입하지 않고 스스로 운전이 가능한 기술입니다. 아직도 사고를 내지 않고 운전이 가능하려면 넘어야 할 산이 많은 건 사실이지만 중요한 건 그게 아닙니다. 시장에 나온 자동차 들은 서로 연결되어 학습하고 도로와 보행자를 인식해 더 안전하게 운전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차 안에 설치되어 있는 사물인터넷 장치는 지속적으로 개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자율주행차가 사용화가 되려면 2040년 정도 예상하겠지만 사물인터넷으로 더욱 빠르게 기술이 진화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 보안시스템 - 옛날에는 화질이 나쁜 카메라로 보안을 담당했지만 요즘은 화질이 어마어마하게 좋은 카메라로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사물인터넷으로 연결된 기계학습과 분석으로 여러가지 상황을 감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홈 스마트 커넥트 - 집안에 있는 기계들에게 목소리로 지시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기 시작됬습니다. 이 기술의 최종점은 집안에 있는 모든 시스템을 목소리만으로 자동화를 시키는 것입니다. 

4) 기계를 연결하는 사물인터넷 - 현재 공장에서 일어나는 오류들을 실시간으로 잡아 낼 수 있고 미세한 조정값들을 사물인터넷을 통하여 인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유지보수와 안전에 있어 더 좋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향 때문에 공장은 사람의 개입 없이 모든 일처리가 가능해지게끔 변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이 원하는 대로 제품을 받아 볼 수 있도록 모든 시스템이 자동화되어 변하고 있습니다.

5) 드론이 구조에 사용됨 - 드론이 활동하는 영역이 매우 넓습니다. 사람이 갈 수 없거나 찍을 수 없는 풍경을 촬영할 수 있고 영상으로 남길수 있습니다. 또는 석유를 굴착하는 곳에서는 사람의 안전과 상황에 따라 어느 정도 일을 해야 하는지 사람이 다치지 않고 상황을 빠르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내가 필요한 제품이 집까지 가져다주는 배송이나 산불이 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 장소를 빠르게 모니터링한다던가 매우 광범위하게 드론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6) 농장 - 현재의 농장에서는 사물인터넷 시스템이 도입되고 있습니다. 관리하는 돼지나 소를 추척을 할 수 있다던가, 주변에 식물을 키울 때 물이 어느 정도 필요한지 파악하여 적절하게 공급한다던가, 비료를 언제 줘야 하고 온도와 습도는 어떻게 되는지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적절하게 자원이 투입되니 돈과 시간을 아낄 수 있고 자원이 낭비되지 않습니다. 적절한 유지보수로 인하여 많은 부분에서 낭비를 줄일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2. 사물인터넷(IoT) 전망

사물인터넷은 무엇일까요? 사람의 개입없이 말 그대로 인터넷을 사용하여 플랫폼이나 장치 등 네트워크 연결합니다.  그러한 시스템을 사물인터넷이라고 합니다. 2030년 초반까지 연결되려는 사물인터넷 플랫폼들은 개수로 0.1조 개가 넘을 정도입니다. 이는 사용자, 기업 등 연결하려는 플랫폼이 매우 다양하고 사물인터넷은 전 세계적으로 약 4000억 원이 넘는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생각합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건강상태를 할 수 있고, 기계들은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저장해 시스템을 개선하기도 합니다. 현재에서 미래까지 진행 중에 있으며 언제 갑자기 커다란 무엇가가 나타날지도 모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