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정보

프로그래밍(코딩프로그램) 언어 점유율 순위

반응형

 

 

프로그래밍 언어 점유율 순위를 알아보려 합니다. 정말 많은 코딩 관련 프로그램이 있는데요.

오늘은 가장 많이 쓰이는 언어 8개를 소개드릴려고합니다.

 

 


1. C언어는 모든 컴퓨터 시스템에서 사용가능하게끔 만들어졌습니다. 예를 들어 다양한 환경 속에서 ANSI C의 정의에 맞게 비교적 구현이 가능하고, 언어는 각각마다 도움을 주는 라이브러리가 존재하는데 모든 C언어로 구성된 시스템 안에서는 규격화된 표준 C 라이브러리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이런 환경으로 인해 C언어가 아직까지도 점유율 1위의 자리를 내놓지 않는 거 같습니다. 이런 호환성이 높은 장점 때문에 현재 상용화된 거의 모든 운영체제 커널이 C언어를 통해 만들어졌고, C언어는 시스템 프로그램과 응용프로그램 둘 다 사용되고 있습니다.

2. 자바의 가장 큰 장점이고 존재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인 객체 지향적 프로그래밍 언어라는 점입니다. 객체 지향이 무슨 말이냐면 자바는 자전거라는 하나의 시스템을 만들때 바퀴 따로 핸들 따로 브레이크 따로 만들어 조립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있던 절차 지향적 프로그래밍은 처음부터 끝까지 완성이 되어 조립이라는 개념이 존재하지 않았었습니다. 현재는 웹 애플리케이션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모바일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자바로 개발된 프로그램들은 하드웨어의 종류와는 관계없이 JVM이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는 시스템에서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런 자바 장점들 때문에서 그런지, 현재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3. 파이썬은 91년에 개발이 되어 지금 현재까지 사용되고 있는 언어 입니다. 파이썬의 가장 큰 장점은 출력할 때까지 코드가 상대적으로 다른 언어보다 적다는 점이 한 몫하여 초보자나 전문가를 가릴 거 없이 매우 고르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될 수 있고 파이썬을 서포터 하는 모듈들이 풍부하여 교육기관이나 연구기관, 혹은 매우 많은 회사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다른 언어와는 다르게 느리다는 단점이 있지만 이런 단점들을 모두 커버할 수 있게 개발하는 데 있어 시간적인 부분을 많이 아낄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결과를 봐야 되는 상황에서는 효과적으로 파이썬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4. C++ 언어는 무엇일까요? C언어와 비슷한점이 있습니다. 바로 C언어에서 추가적으로 이것저것 붙여 만들어진 언어입니다. 가장 중요한 절차 지향적 특성을 그대로 가지고 왔습니다.  추가적으로 객체지향적 특성 또한 새로 도입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시초가 C언어 이만큼 C언어 환경인 라이브러리를 그대로 가져와 사용할 수 있는 점이 있고 C언어를 알고 있다면 C++를 쉽게 배워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무조건 C언어를 알고 있어야 C++를 알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상황에 맞게 사용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그럼 차이점 또한 알아야겠지요? 바로 가장 큰 장점은 C언어는 시스템 자체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나 이나 하드웨어 안에 들어가는 임베디드 언어로 활용됩니다 하지만 C++ 언어는 게임이나 서버 프로그래밍에 알맞기 때문에 상황이 매우 중요하며, 또 가장 큰 차이점은 C언어는 함수를 사용하지만 C++는 객체를 이용해서 사용되기 때문에 내가 어떤 상황에 있는지에 따라 언어를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5. C# 이라는 언어는 무엇일까? C언어와 C++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조금 다릅니다. 바로 C언어, C++, 자바라는 언어들의 장점들만 모아서 나온 게 C#이라는 언어입니다. C언어와 C++는 참 안타까운 단점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윈도 환경에서 제작한 프로그램을 리눅스에서 그대로 가져다 사용할 수 없습니다. C# 또한 윈도에서 밖에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자바를 많이 사용하는 것입니다.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 호환성 문제는 끊이질 않는 거 같습니다.

6. Visual Basic은 마이크로소프트라는 윈도우를 만든 회사에서 만든 윈도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언어입니다. 이 언어의 장점은 그림 그리듯이 디자인할 수 있다는 게 장점입니다. 처음에는 도스에서는 글을 작성해서 개발했기 했지만 그래픽을 사용하는 윈도가 나오면서 Visual Basic이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이 또한 윈도라는 환경에서밖에 사용하지 못하여 단점으로 작용하지만 작업환경이 매우 간단하고 쉽기 때문에 누구나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크게 작용합니다. 

7. JavaScript는 HTML, CSS와 함께 사용되는 언어 입니다. 동적으로 활용되며 움직이는 작업을 할 때 사용되는 언어입니다. 자바스크립트의 큰 장점은 변수를 사용하고 웹페이지에서 발생하는 이벤트들을 활용할 수 있는 데 있습니다. 거의 웹페이지 안에서만 사용할 수밖에 없는 단점을 지니고 있지만, 객체 기반 언어이기 때문에 활용도가 매우 높습니다.

8. PHP언어는 JS(자바스크립트)와 비교할 수 있습니다. JS는 클라이언트 쪽에서 실행되지만 PHP는 서버 측에서 활용되는 언어입니다. 이런 말이 도대체 무엇일까요? 바로 JS 우리의 눈에 보이는 시각적인 부분에서 사용되지만 PHP는 서버라는 우리들의 눈에 보이지 않는 곳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즉 PHP는 같은 서버의 스크립트 언어로 웹사이트 서버나 DB에 데이터를 요청하고 웹사이트를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에게 사이트의 화면을 볼 수 있게끔 하는 게 PHP라는 언어입니다. 언어는 정말 많고 어떤 곳에서 활용되는지에 따라 달라지지만 언어들마다 비슷한 게 많게 때문에 사용되는 상황이 다르다 할지라도 아예 동떨어진 이야기가 아닙니다.

 

 

 


마무리. 프로그래밍 언어 점유율 순위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 보았는데요. 언어를 사람들이 어느 만큼 사용하고 있는지 빈도는 분명 중요하겠지만 가장 중요한 건 어떤 언어를 하나라도 잘 알아야 된다는 것입니다. 겹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코딩 프로그램 하나를 잘 안다면 다른 언어를 추가적으로 배운다 할지라도 큰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