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정보

당신이 잘못 알고 있는 사업아이템 크라우드소싱 플랫폼이란?

반응형

 

 

당신이 잘못 알고 있는 사업아이템 크라우드소싱 플랫폼이란?

 

 

 


1. 사업아이템 크라우드소싱(Crowd Sourcing) 플랫폼의 개념

안녕하세요 최근에 아는사람들과 대화를 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개념을 잘못알고 있는 크라우드 소싱의 개념에 대해 말씀드리고자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크라우드 펀딩과 마이크로 태스킹으로 잘못 알고 있는 크라우드소싱에 대해 개념의 핵심과 알아야 되는 내용들을 한번에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개념은 다양한 사람들에게 상품 및 서비스, 지식등을 찾는 것입니다. 여기에 있는 다양한 사람들은 SNS, 어플, 플랫폼을 통해 우리같은 사람들이 요청을 하면 아이디어를 생각하여 우리들에게 전해줍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돈을 받고 일을 해주지만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예를 들면 무엇이 있을까요? 배달의 민족에서 음식을 시키고 리뷰를 자발적으로 남긴적이 있으신가요? 맞습니다. 우리는 기본적으로 생산적인 크라우드 소싱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아직도 감이 안오신가요? 그러면 크라우드 소싱은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요?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크라우드소싱의 형태는 매우 많습니다. 크몽이나 Fiverr 같은 크라우드소싱 플랫폼에서 디자인이나 마케팅, 영상, 번역, 글쓰기 등 다양한 시장에서 해결책을 찾습니다. 많은 사람들 혹은 기업에서 새로운 무엇인가를 만들기위해 아이디어를 수집합니다. 그래서 핀터레스트나, SNS 등 다양한 채널에서 정보를 찾아 사람들에게 참여를 유도해 우리들이 하고 있는 시스템을 발전해나갑니다.

크라우드소싱의 정말 중요한 핵심개념은 수 많은 문제에 대해 고민이 생길때 해결책을 찾아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습니다. 아웃소싱, 오픈소스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 크라우도 펀딩 등 이 3가지 개념모두 크라우드 소싱으로 잘못 이해할 수 있으나 크라우드 소싱 개념은 자발적으로 사람들이 참여하고 문제에 대해 해결책을 제공하도록 부탁하는것입니다. 정말 개념은 간단하지만 좋은 생각과 해결책을 찾는것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지식을 공짜로 주는데에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래서 어느정도 보상이 주어져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왜 이렇게 크라우드 소싱을 하려고 하는것일까요? 바로 어마어마한 장점이 있습니다. 질문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도전을 하면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에대해 생각지도 못한 해결책을 얻어갈수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기업들이 공모전을 개최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래서 비용과 시간을 아낄 수 있고, 시간대비 더 많은 일들을 할 수 있게됩니다. 하지만 장점만 있는것이 아닙니다.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는 문제가 있거나 지적재산이 걸려있는 일들을 처리할때 단점이 생길 수 있습니다. 분명 사람들이 많이 모이면 해결책을 찾을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는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온라인에서 사람들이 모이면 배가 산으로 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런 경우 선장이 매우 중요한 위치에 놓여있다고 생각합니다. 차마 일이 틀어진다면 회사 이름에 치명타가 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잘만 사용한다면 최고의 성과를 얻는데에 그 누구도 부정하지 않을것입니다.

 

 

 


2. 사업아이템 크라우드소싱(Crowd Sourcing)의 결론

당신이 전시회를 개최해야하는데 지금 가지고 있는 전시품목들이 없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될까요? 바로 앞에서 말씀드린것처럼 공모전을 개최합니다. 상장과 상금이 있다면 사람들은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자신들의 아이디어를 거침없이 보여줄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모인 훌륭한 전시품으로 당신은 무사히 전시회를 개최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를 우리는 크라우드소싱 했다고 이야기합니다. 우리 주변에서 찾을 수 있는 크라우드소싱에 가장 쉬운예입니다. 또 주변에서 찾아볼 수 있는 쉬운예가 설문조사를 하는것입니다. 아이디어가 빠졌지만 사람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데이터를 모아 우리 생각하는 가설을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이론으로 발전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의 의견을 모아 문제를 해결한다. 오늘의 결론이지만 선택을 사람들에게 미루면 의사결정이 잘못 될 수 있으니 반드시 통제력이 강한 사람이 의견을 모아야합니다. 오늘은 사업아이템 크라우드소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애매한 개념이 정확히 잡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