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정보

SQL 프로그래밍 개발자가 하는 실무와 5분 기초개념정리

반응형

SQL 프로그래밍 개발자가 하는 실무와 5분 기초개념정리

 

 

 


1. SQL(Structured Query Language) 프로그래밍 개념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SQL에 대해서 설명하려고 합니다. 정말 간단하게 설명하려고 하니 고급자분들에게는 맞지 않고 SQL에 대해 핵심적인 개념만 알고자 하는분에게 알맞는 글이니 잘 따라와 주시기 바랍니다. 기본적으로 데이터는 웹이나 앱을 활용할때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건 다들 알고 있을것입니다. 페이스북같은 사이트는 내 친구들이나 글같은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사람의 전체적인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데이터는 어디에 보관이 되는걸까요? 이게 SQL의 핵심입니다. 바로 백엔드에 있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 이 데이터들은 보관이 됩니다. 왜 이것을 설명을 하려는 것이냐면 맞습니다. SQL은 이 데이터와 연관이 깊고 이 데이터를 작업을하는사람이 SQL 프로그래머들입니다.

한 문장으로 요약하면 SQL은 "구조화"된 쿼리 언어라고 부릅니다. 사이트 뷰에서는 볼 수 없는 데이터베이스와 소통할 수 있게 이와 관련된 데이터들을 SQL이 개입하여 관리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SQL을 프로그래밍 언어가 맞는지 잘 이해를 하지 못합니다. SQL 또한 기본적인 변수, 논리, 루프 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분류를 하자면 다른 언어와는 조금 다릅니다. 이게 무슨말이냐면 SQL은 4세대 언어라고 하고,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자바같은 언어는 3세대 언어라고 말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파이썬, PHP 이런언어들로도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고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데이터베이스를 이해하는데에는 SQL 언어가 사용이 되기때문에 웹과 앱을 다루기 위해서는 SQL언어가 기본적으로 알아야 다룰수가 있습니다. 그러면 데이터는 어떻게 저장이 되는걸까요? 바로 테이블이라는 표 안에 우리가 생각하는 데이터들이 들어갑니다. 이해하기 어려우면 엑셀의 셀처럼 데이터가 저장이 된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습니다. 주로 사용하는 명령어는 데이터베이스(DB)를 테이블을 만들고, 데이터베이스를 작성하고, 선택, 업데이트, 삭제를 기본적으로 합니다. 맞습니다. 산수에서 말하는 더하기 빼기 나누기 곱하기와 같이 사칙연산같은 개념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이게 무슨말이냐면 SQL을 하기위해서 기본적으로 알아야되는 내용이기 때문에 작성하고, 선택하고, 업데이트하고, 삭제하는건 프로그래밍이 아니라도 한글과 같이 일반문서에서도 똑같이 할 수있기 때문입니다.

 

 

 


2. SQL(Structured Query Language) 프로그래밍 실무와 사용 프로그램(플랫폼)

문서를 작성하기위해 한글을 사용해야 된다면 SQL도 작성하기 위해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예를들면 오라클, MYSQL, MS-SQL서버, PostgreSQL 등 4가지 정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은 돈을 내야하겠지만 오픈소스가 대부분이니 쉽게 접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SQL은 어디에 사용이 되는걸까요?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를 들면 금융업계가 대표적입니다. 은행같은 데이터베이스는 보안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SQL코드의 최고수준을 요합니다. 두번째로 스포티파이 같은 음악 플랫폼이 있는데요. 여기에 사용되는 데이터베이스는 어마어마하게 많은 가수의 파일과 앨범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로 도서관에서 책을 찾듯이 저 같은 사람이 쉽게 음악을 찾을 수 있게 데이터를 총 망라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제가 좋아하는 음악을 찾을때까지 더욱 더 열심히 일을 합니다. 세번째로 SNS가 있는데요. 인스타그램같은 플랫폼은 SQL을 이용해 정보를 저장합니다. 사람이 글을 올리거나 사진을 업로드 할때 지속적으로 SQL이 업데이트되면서 데이터베이스에 이름이나, 아이디, 비밀번호등이 저장이 됩니다.

 

 

 


결론 - 오늘은 SQL 프로그래밍 개발자가 하는 실무와 기초적인 개념정리를 한번해보았습니다. SQL을 사용하는 대표적인 이유는 대부분의 플랫폼에서 데이터베이스를 저장하는데 있어 보편화가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예를들면 포토샵만 사용하는 그룹에서 일러스트라는 프로그램으로 작업을 하면 서로 소통이나 호환이 힘이 들겠죠? 비슷합니다. SQL이라는 언어로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는데 너도나도 사용하기때문에 모든 사람들이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한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