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정보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의 활용 사례 5가지

반응형

 

 

누구나 들어보면 알법한 기업 안에서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전문가들이 어떻게 활용하여 사용하는지 그에 대한 예시를 5가지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빅데이터는 확실하지 않은 미래에 대해 예측을 하는 도구로서 매우 훌륭합니다. (스마트폰의 네트워크 망을 이용해서 전 세계에 사람들의 움직임을 추적한다면 말라리야 같은 병에 발생하지 않도록 서포터를 할 수 있습니다. 매년 전 세계적으로 약 40만 명이라는 많은 숫자가 죽고 있으며 대부분의 사망자는 나이가 적은 아이들입니다.) 이러한 훌륭한 기술로 발전하고 있는 회사들이 어떻게 사람들에게 만족감을 선사하는지 알아보는 데에 포인트를 뒀으면 좋겠습니다.

 

 



1. P&G(Procter & Gamble)

여러가지 종류의 소비재를 판매합니다. 구체적으로는 비누, 샴푸 등을 말합니다. 1837년부터 엄청난 시간 동안 기업을 유지하고 있으며, 우리가 기억하는 여성 생리용품인 위스퍼나 올웨이즈 브랜드 회사입니다. 이 회사는 빅데이터가 얼마나 대단한지 인식을 하고 나서 좋은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 빅데이터를 활용합니다. 그래서 엄청나게 오래된 회사임에도 불구하고 지금도 사람들의 기억 속에 남아 있고 이 회사의 제품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2. 이베이

이베이에서는 대표적으로 사용하는건 데이터를 받았을 데 재빠르게 대처하여 분석해 처리하는 데이터 스트리밍 기술을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더욱 대단한 건 데이터 전문가가 데이터 관련 정보를 검색하고 공개를 해도 괜찮은 정보들은 커뮤니티에 공개하여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이 있을까 고민하며 빅데이터를 이렇게 활용할 수 있구나라는 좋은 생각을 가지게 만들어줍니다.

3. 넷플릭스

넷플릭스에서 사용하는 빅데이터 활용 사례는 고객에게 맞추어진 개인화 추천 콘텐츠입니다. 이런 알고리즘을 개발하기위해 엄청난 상금을 걸어 대회를 개최할 정도로 소비자에게 맞추어진 시스템이 무엇일까 매번 고민해왔는데요 이런 데이터 분석으로 만들어진 추천 시스템은 고객이 어떤 것을 좋아하고, 얼마큼 재생하고 종료하였으며, 랭킹에 따라 알맞은 콘텐츠를 제공하는데요. 이와 비슷하게 많은 회사에서 고객에게 맞추어진 추천 알고리즘을 사용하지만 워낙 넷플릭스가 막강하기 때문에 예시로 소개드렸습니다.

4. 우버

우버라는 회사를 많이 들어보셨나요? 아마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어렵다면 국내에 카카오 택시나 배달의 민족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버의 특징 중에 하나는 빅데이터로 분석하여 어느 쪽에 공급과 수요를 맞춰야 하는지 계산을 합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어마어마하게 교통이 정체한 곳에서 택시를 타야 한다면 평소보다 많은 비용을 줘야 택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 5배까지 오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마어마하죠? 맞아요 저도 깜짝 놀랐습니다.  이러한 알고리즘은 수요에 맞춰 동작하기 때문에 무섭다고 볼 수 있습니다.

5. 월마트

월마트가 대단한 점이 무엇이냐면 빅데이터라는 정의된 명칭이 나오기 예전부터 매력을 느끼고 사용해왔습니다. 월마트가 가장 노력하고 있는것중에 하나가 무엇이냐면 고객이 마트에 있다면 최고의 경험을 주기 위해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월마트가 생각하는 단 하나의 가치라고 볼 수 있겠네요. 그렇게 훌륭한 고객 경험으로 구매 전환율을 높이거나 소비자가 생각하는 좋은 제품을 추천하는데 힘을 쏟아붓고 있습니다. 현재 거의 약 30개국에 약 2만 개가 넘는 마트를 보유하고 있는 월마트는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인가요?

 

 



오늘은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의 활용 사례 5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빅데이터는 앞으로 세상을 살아가는데 우리와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에 놓여 있는 거 같습니다. 빅데이터는 정말 많은 갈래로 기술이 발전될 수 있으니까요. 예로 사물인터넷이나 AI 등도 빅데이터 기반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다가올 미래의 기술들은 어떤 결과가 펼쳐질까요? 궁금하네요.

반응형